목차
개인 방 방음 설치한 효과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시고 블로그 글을 보고 문의가 몇 번 왔었습니다.
필자는 셀프 방음 시공 방법만 여러 번 해봐서 방음에 대해서는 전문가라고 생각을 하니 제 글이 개인 방의 방음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개인 방 방음 효과 위한 방법 리스트
- 업체의 방음 부스 설치
- 조립식 방음 부스 셀프 설치
- 방음 부스 셀프 시공
- 벽에 방음재로 마감하는 방법
- 최소의 금액으로 조금이라도 효과를 보는 방법 (아래 서술)
개인 방의 방음을 위해서 필자가 생각하는 범위는 방 전체를 기본 전제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업체의 방음 부스는 체험을 해봤고 조립 방음 설치도 해보고 셀프로도 방음 부스를 만들어 봤고 벽에 방음재로 마감도 다 해봤습니다.
위에 방음 효과를 위한 방법 리스트는 다 해봤기 때문에 자신 있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벽의 재질과 건물의 특성도 알아야 적은 비용에 소리를 줄이는 데 처음 방음을 해보시는 분이 이런 디테일한 정보를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가장 많이 소음이 들어오는 곳과 소음이 들어오는 원인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습니다.
개인 방 방음은 가격 견적부터 선택해야 합니다
- 업체 방음 부스 : 방의 크기에 따라 대략 최소 300~천만 원대 이상
- 조립식 방음 부스 셀프 설치 : 용달 비용을 따로 내야 되지만 인건비는 내지 않고 방음의 효과가 좀 떨어지는 조립식 판넬 방식으로 비용은 200~500만원 사이
- 방음 부스 셀프 시공 : 필자가 실제로 만들었을 때 170만 원 정도로 2M * 1.8M로 만들어 봤는데, 목공 프레임으로 만들었고 드라이 목공을 하지 못하면 난이도가 높습니다.
- 벽에 방음재 마감 : 방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100~300만 원으로 방음재 가격이 비싸기는 합니다.
- 소리가 넘어오는 곳만 방음재 처리 및 방음문 설치 80~200만원
위에 측정한 금액은 대략적인 금액으로 더 발생할 수도 적을 수도 있습니다.
가격 먼저 이야기한 이유는 본인이 가용 가능한 금액이 얼마나 비싸든 상관이 없다면 이름 있는 방음 업체의 방음 부스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뛰어납니다.
위에 리스트처럼 내려오면서 가격이 저렴해지고 방음의 효과도 떨어지는 순으로 보면 됩니다.
소음에 대해서 알아야 할 중요한 것
- 소음은 파동으로 들어오며 진동으로 들어옵니다.
- 가장 많이 들어오는 곳은 문틈 사이가 가장 많이 들어오는 데 문을 통해서 들어오는 게 아닌 문의 밀폐도가 높지 않으면 밖의 소음이 들어오게 됩니다.
- 옆집의 소음이 들어온다면 옆집 방향의 벽에 방음재를 붙이는 건 효과적입니다.
- 흡음재와 차음재를 동시에 사용하는 게 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차음재)
- 차음재나 흡음재나 완벽하게 서로 붙어야 됩니다.
- 위에서 붙는다는 건 차음재와 차음재 사이에 실리콘으로 틈이 없게 만들어야 됩니다.
- 가장 효과가 좋은 건 개인 방 안에 방을 하나 더 만드는 형식 소음 억재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 개인 방 방음 효과, 위한 자신의 가용 가능한 금액으로 효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는 필자가 사용한 방음재로 하나로 보드에 차음재를 더 붙여서 효과를 높였습니다.
- 가장 중요한 건 소음이 들어오지 못하게 틈을 막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은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