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서비스 종료 네이버 대안이 될까

트위치 서비스 종료 시점이 2월 27일로 정해졌습니다. 게임 방송을 보는 유저들이 트위치 서비스 종료로 네이버 게임 스트리밍으로 넘어가는 것에 대한 장단점과 유튜브 라이브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트위치 서비스 종료 문제가 인터넷 방송에 주는 영향

24년 2월 27일에 트위치 서비스 종료가 확정이 되었습니다.

대략적으로 한국의 인터넷 라이브 스트리밍을 보는 인원은 60만 명 이상이 됩니다.

트위치가 가장 시청자가 높고 그다음으로 아프리카 TV 그리고 유튜브 라이브와 나머지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로 보시면 됩니다.

가장 인원이 많은 트위치 유저들이 어딘가로 이동을 해야 되는데 이런 변동 사항이 인터넷 방송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금 아프리카 TV에 많은 트위치 스트리머 분들이 이적을 하고 있고 거의 대부분은 어떤 플랫폼으로 옮길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네이버에서 네이버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겠다고 하고 베타를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현재 트위치 스트리머들의 선택지는 3가지가 되겠습니다.


아프리카 TV, 유튜브 라이브, 네이버 게임 스트리밍입니다.

아프리카 TV의 단점은 기존의 문화가 트위치와 다르다는 점이 있고 종합 게임이 주를 이루는 트위치와 다르게 한국의 국민 게임 종류가 주를 이루는 아프리카 TV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라이브의 단점은 자신의 유튜브 본 채널에서 라이브 하기에는 알고리즘이 맞지 않아 다시 보기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을 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가장 큰 유튜브의 단점은 채팅 관리가 안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아이디를 만드는 것이 너무 쉬워 라이브 방송을 망치는 채팅을 도배를 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고 그것이 방송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게임 스트리밍은 아직 베타로 안정성도 문제가 되며 어떤 문제가 발생을 한다면 검열과 국가 단위 제재가 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네이버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가 정답인가?

가장 먼저 생각을 해봐야 하는 것은 네이버 이전에 SK도 방송 플랫폼을 만들려고 했고 보류가 되었습니다.

카카오 TV도 방송 플랫폼이지만 점유율은 떨어집니다.

네이버에서 기회라고 생각을 하고 갑자기 만든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가 안정성 면이나 경험적인 운영의 능력이 떨어질 확률이 높다고 생각을 합니다.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면 초반에 잡음이 많이 생길 일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리드 문제도 걱정을 하는데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서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스트리머의 컴퓨터에서 리소스를 잡아먹는 것을 걱정을 합니다.

트위치 서비스 종료 영향은 몇십만 명에 달하는 유저들의 지각 변동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일이라고 봅니다.


아직은 속단하기는 어렵지만 모두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베타를 진행하면서 심사를 통해서 방송인의 숫자를 책정하는데 처음 방송인의 입장이 어렵게 된다면 의미가 많이 퇴색이 될 확률도 높습니다.

필자도 예상은 되지 않지만 내년 2월까지 지나야 윤곽이 잡힐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